Friday, November 22, 2013

"러시아에서 본 한국전쟁과 평화"

(레오니드 페트로프 호주국립대학교) 2013년 7월 27일 세계는 한반도에서의 전쟁행위들을 멈추게 했던 휴전협정 60주년을 기념했다. 한국에서의 휴전이라는 성격상 결론을 내리기 힘든 사건은 그것이 2차대전이 종식된지 불과 5년 만에 동북아시아의 심장부에서 일어났던 사건이라는 설명과 함께 서로 대비되는 관점으로 이르게 됐다.

두 개의 경쟁적인 정치체제-북쪽의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과 남쪽의 대한민국- 사이에서 통일을 위한 충돌로 시작된 전쟁은 실은 일부 작가들에 의해 3차대전의 대리전으로도 묘사되었던 심각한 국제적인 분쟁이었다.

16개의 국가들은 본질적으로 이념간의 충돌이었던 이 전쟁에서 한 편이 된 한국을 지원하기 위해서 기꺼이 한국으로 몰려왔고 본질적으로 이념간의 대결이었던 이 전쟁에는 또 다른 편이 있었다. 미국, 중국 그리고 소련의 참전은 이 전쟁을 더 큰 냉전 대결의 촛점으로 만들었다. 심지어 유엔과 중화인민공화국 그리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마지못해 휴전에 서명해 놓은 것도 또 다른 방법을 통해 자기들 편 (그리고 그 대리인들)에 참가해 오로지 전쟁만을 계속하기 위한 견고한 의지로 반영되었다. 사상적으로 뚝 떨어진 두 개의 정치적, 사회경제적 모델-공산주의와 자유민주주의- 사이에 있는 한국에서 평화가 회복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

1991년 소련의 해체와 함께 최고조에 달했던 공산권 붕괴 이후 20여년이 더 흘러갔다. 새로운 러시아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냉전패배라는 힘들고 큰 충격적 경험을 통과하여 갔다. 신속했지만 불완전한 민주화와 경제적 고통 그리고 오일달러라는 횡재는 공산당과 KGB 관료주의자들의 크렘린으로의 복귀와 최근의 국가적 흐름을 대하는 태도에서 거대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오늘날의 러시아에서는 제국적 근성의 회복과 깊이 자리한 맹목적 애국주의와 군국주의는 자연스럽게 반서방적 정서의 회복과 냉전에 우호적인 수사(修辭)를 동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도 있지만 일관된 것은 한국에서의 사무치는 전쟁에 대한 러시아의 공식적이고 대중적인 접근이다. 그들은 점점 더 모스크바, 베이징, 평양이 함께 외세 침략자에 대항해 싸웠다는 1950년대의 판에 박힌 문구를 상기시키고 있다. 오늘날의 러시아에서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불경스럽게 되어가고 있고 그와 동시에 민주적 제도의 중요성은 늘상 조롱당하고 있다. 2013년에 러시아 내각은 고교과정에서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푸틴 대통령의 “역사의 해설은 만고불변적이고 공식적으로 승인되어야 한다”는 구상을 승인했다. 무엇이 러시아의 “공식적이고 승인된” 한국전 역사의 견해인가? 그것은 러시아와 해외의 독립된 학자들의 비공식적 견해와 얼마나 다를까? 이런 변화는 모스크바의 서울과 워싱턴과의 장기간에 걸친 관계에 갈등을 일으킬 것인가? 이것은 남북한 충돌에 있어서의 소련의 역할에 대한 평가를 수정할 것인가?

이 논문은 한국에서의 전쟁과 평화라는 민감한 문제에 대한 러시아의 정치 ․ 역사학자들의 현재의 입장을 분석하였다. 일부 러시아의 한국학 전문가들은 매우 새로운 전망들을 하고 있고 한국문제에 있어서 비당파적 접근에 기초한 분별력있는 해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 다른 학자들은 의도적으로 정치적, 반미적, 친북한적인 입장에서의 연구를 여전히 하고 있는 중이다. 그들의 주장은 묵은 원한을 악화시킬 수도 있고 “누가 한국전쟁을 일으켰는가?”그리고 “누가 한국전쟁에서 이겼는가?”와 같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을 제기함으로써 여전히 새로운 지역 외교적이고 학술적인 분쟁들에 불꽃을 튀게 할 수도 있다. 그러한 주제들은 러시아인들의 블로그 공간에서 열렬한 논쟁거리로 남아있고 역사 다시 쓰기 프로젝트로 소비에트 시대의 호전적 애국주의라는 약물의 주입을 통해서 “역사적 기술을 바로잡는” 과정에 기꺼이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신애국주의자들에 의해 쉽게 이용되고 있다.

이 연구는 호주 연구위원회가 후원하고 Tessa Morris-Suzuki(호주국립대) 교수가 선도하는 “동북아시아와 한국전쟁 : 당대의 지역구조 속에서 냉전과 열전의 유산” 이라는 연속된 합작 프로젝트의 일부분이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의 이웃 국가들 : 중국, 일본, 극동 러시아, 대만, 그리고 몽고-을 통해서 전쟁의 사회경제적, 문화적, 사상적 영향을 최초로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되고자 노력하였다. 이 지역에서의 전쟁의 심오한 영향의 분석을 통하여, 이 프로젝트는 이 지역에서의 냉전의 이해를 더 심화시키고 한반도에서의 계속되는 위기를 극복하려는 움직임들을 위한 역사적인 구조를 제공할 것이다.

두 분야로 나뉘어진 이 논문은 처음으로 한국에서 여전히 평화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와 전쟁을 정식으로 끝내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한 당대의 러시아 학자들의 견해를 검토할 것이다. 해제된 비밀문서와 공표된 군의 인사적인 통계와 폐기되었거나 또는 생포된 적의 정보제공자들부터 얻은 보고들은 러시아와 서구의 사료들로 편찬되어 쭉 늘어놓게 될 것이며 그들 사이의 모순점들도 드러나게 될 것이다. 두 번 째 분야는, 뒤집어 말하자면, 한국전쟁에 관한 새로운 러시아의 신화를 통해서 구 소련의 고정관념을 설계할 수도 있는, 겉으로 나타나는 대중적 견해로부터 발생하는 가능한 피해를 예고할 것이다. 러시아의 영화, 미디어와 도서관 자료들에 묘사된 한국전쟁은 이 충돌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또는 그렇지 않다면)왜 일어났는지에 대해 우리의 분별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이 논문의 출처들은 한국에서 휴전 60주년을 기념하여 최근에 발행된 대중매체의 범위 내에서 선별한 것들이다. 무엇보다도 이것들은 한국전쟁에 참전한 러시아 노병들의 증언들과 회고 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다른 독립국가연합(CIS) 출신의 당대의 전문가들에 의한 분석작업이다. 새롭게 정형화되고 공식화된 역사교과서와 관련된 현재의 논쟁 역시 러시아와 그 이웃나라들과의 국제관계를 위한 장래의 청구서의 모형을 만들기 위한 의도로 여기에서 이용된다. 이 자료들은 한국전쟁에 대한 주류 러시아인들의 사고방식을 개조하기 위해 이용되어져 왔는데, 2000년 푸틴 행정부의 출범 이래로 거대한 방향전환이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레오니드 페트로프 (호주국립대학교 초빙연구원)
https://www.facebook.com/events/197763273743613